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미조초등학교

검색열기

미조초등학교소개

중점교육 및 특색교육

메인페이지 미조초등학교소개중점교육 및 특색교육

중점교육 및 특색교육

교육목표

중점교육 1 : 참여와 존중으로 시작하는 행복학교

공간 혁신 사업 및 행복맞이학교 운영으로 조성된 환경을 바탕으로 교육공동체와 함께 미래형 교육과정을 시작하고자 한다.

가. 참여와 존중의 미조초 만들기
정당형 학생 자치 기반 학교 자치 활성화
소통과 나눔의 이야기 3주체(학생-교직원-학부모) 다모임 운영
나. 창의적인 배움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년별 특색 활동 운영
학생이 만들어가는 교육주간 운영
온종일 바다데이, 스키캠프 등 다양한 경험 제공
다. 협력하는 교육생태계
미조면 플리마켓 행사 주관 및 참여를 통한 지역 활용 교육 전개
학부모 등대지기 아카데미 및 월 1회 등대 학부모회 연계 소나기 소통터 운영
온가족 놀이데이 ‘토요일 토요일은 즐거워’ 운영
라. 열린 전문적학습공동체
수업 및 맞춤형 연수 등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다양화 지향
지역과 함께하는 학습공동체 네트워크 강화

중점과제2 : 실천으로 가꿔가는 생태 학교

실천 중심 생태 교육을 통해 생명의 경이로움과 노동의 결실을 느끼며 아름다운 정서와 바른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 텃밭 운영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식물 선정 및 재배
심고, 가꾸고, 수확하여 나누는 나눔형 텃밭 프로그램 운영
나.바다와 산을 지키는 쓰담데이 운영
바다의 날(5.31)과 연계한 쓰레기 담는 활동
산의 날(10.18)과 연계한 쓰레기 담는 활동
지역민과 함께 하는 환경 쓰담 활동 진행
다.생태전환 교육과정 운영
학급별 교과 연계 실천 중심 생태전환 교육 운영
지역민과 함께하는 ‘아나바다’ 활동 운영
채식급식(다채롭데이) 운영

중점교육 3 : 쉼과 놀이가 있는 즐거운 학교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균형적인 신체적?정신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어린이 놀이 문화를 확산하고, 학생 놀 권리 보장을 위한 놀이 정책 체계화 및 놀이문화 기반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교 놀이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한다.

가. 탄력적 교육과정 운영으로 충분한 놀이시간 확보
일과 시간 조정으로 중간 놀이&스포츠 활동 시간 40분확보
수업 전, 점심시간, 방과 후 휴식 및 놀이 시간 확보 ▶ 「놀이-밥-책」 활성화
나. 자유로운 놀이를 위한 환경 제공
놀이 공간 확보로 자유로운 활동 보장
놀이 문화 조성 및 도구를 비치하여 다양한 놀이 경험 제공
놀이 연수를 통한 교원 놀이 프로그램 운영 역량 강화
다.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의 제공
놀이와 체험 중심의 소프트웨어(SW) 교육
학년별 학생 성장발달에 맞는 놀이 프로그램 운영
놀이와 접목된 종목 중심의 한마음 체육대회 운영

특색교육 : Global 인재 키움, 나아가>길! 진로행복교육길잡이 프로젝트

1. 키우 - 소통과 공감을 통한 자기이해
자기 이해를 위한 표준화검사 실시
체험중심 진로교육 운영 ▶ 인재키움 주간
학생 다모임 및 동아리 지원를 통한 역량 강화
2. 본받- 독서와 체험을 통한 다양한 삶의 탐색
독서활동을 통한 자신의 롤모델 탐색
인재키움주간 및 생활터전학교를 통한 다양한 체험하기
자신의 소질과 재능을 함께 나누기 ▶ 행복발표회, 학예회
학교 및 지역 행사 참여로 다양한 삶의 모습 살피기
3. 이루길 -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행복 인생 설계
나의 꿈 목록 및 커리어플랜 작성하기
나의 꿈 글쓰기 및 꿈 자람 나눔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