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교육 및 특색교육
중점교육 1 : 참여와 존중으로 시작하는 행복학교
공간 혁신 사업 및 행복맞이학교 운영으로 조성된 환경을 바탕으로 교육공동체와 함께 미래형 교육과정을 시작하고자 한다.
- 가. 참여와 존중의 미조초 만들기
- 정당형 학생 자치 기반 학교 자치 활성화
- 소통과 나눔의 이야기 3주체(학생-교직원-학부모) 다모임 운영
- 나. 창의적인 배움
-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년별 특색 활동 운영
- 학생이 만들어가는 교육주간 운영
- 온종일 바다데이, 스키캠프 등 다양한 경험 제공
- 다. 협력하는 교육생태계
- 미조면 플리마켓 행사 주관 및 참여를 통한 지역 활용 교육 전개
- 학부모 등대지기 아카데미 및 월 1회 등대 학부모회 연계 소나기 소통터 운영
- 온가족 놀이데이 ‘토요일 토요일은 즐거워’ 운영
- 라. 열린 전문적학습공동체
- 수업 및 맞춤형 연수 등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다양화 지향
- 지역과 함께하는 학습공동체 네트워크 강화
중점과제2 : 실천으로 가꿔가는 생태 학교
실천 중심 생태 교육을 통해 생명의 경이로움과 노동의 결실을 느끼며 아름다운 정서와 바른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가. 텃밭 운영
-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식물 선정 및 재배
- 심고, 가꾸고, 수확하여 나누는 나눔형 텃밭 프로그램 운영
- 나.바다와 산을 지키는 쓰담데이 운영
- 바다의 날(5.31)과 연계한 쓰레기 담는 활동
- 산의 날(10.18)과 연계한 쓰레기 담는 활동
- 지역민과 함께 하는 환경 쓰담 활동 진행
- 다.생태전환 교육과정 운영
- 학급별 교과 연계 실천 중심 생태전환 교육 운영
- 지역민과 함께하는 ‘아나바다’ 활동 운영
- 채식급식(다채롭데이) 운영
중점교육 3 : 쉼과 놀이가 있는 즐거운 학교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균형적인 신체적?정신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어린이 놀이 문화를 확산하고, 학생 놀 권리 보장을 위한 놀이 정책 체계화 및 놀이문화 기반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교 놀이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한다.
- 가. 탄력적 교육과정 운영으로 충분한 놀이시간 확보
- 일과 시간 조정으로 중간 놀이&스포츠 활동 시간 40분확보
- 수업 전, 점심시간, 방과 후 휴식 및 놀이 시간 확보 ▶ 「놀이-밥-책」 활성화
- 나. 자유로운 놀이를 위한 환경 제공
- 놀이 공간 확보로 자유로운 활동 보장
- 놀이 문화 조성 및 도구를 비치하여 다양한 놀이 경험 제공
- 놀이 연수를 통한 교원 놀이 프로그램 운영 역량 강화
- 다.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의 제공
- 놀이와 체험 중심의 소프트웨어(SW) 교육
- 학년별 학생 성장발달에 맞는 놀이 프로그램 운영
- 놀이와 접목된 종목 중심의 한마음 체육대회 운영
특색교육 : Global 인재 키움, 나아가>길! 진로행복교육길잡이 프로젝트
- 1. 키우길 - 소통과 공감을 통한 자기이해
- 자기 이해를 위한 표준화검사 실시
- 체험중심 진로교육 운영 ▶ 인재키움 주간
- 학생 다모임 및 동아리 지원를 통한 역량 강화
- 2. 본받길- 독서와 체험을 통한 다양한 삶의 탐색
- 독서활동을 통한 자신의 롤모델 탐색
- 인재키움주간 및 생활터전학교를 통한 다양한 체험하기
- 자신의 소질과 재능을 함께 나누기 ▶ 행복발표회, 학예회
- 학교 및 지역 행사 참여로 다양한 삶의 모습 살피기
- 3. 이루길 -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행복 인생 설계
- 나의 꿈 목록 및 커리어플랜 작성하기
- 나의 꿈 글쓰기 및 꿈 자람 나눔 참여하기